본문 바로가기
일기장/일기

Victory is in having done your best. If you've done your best, you've won.

by 송나리 2019. 12. 26.

Victory is in having done your best. If you've done your best, you've won.

S+V.(단문) If S+V, S+V.(복문)

승리는/이다/최선을 다하는 것. 만약/네가/최선을 다했다면, 너는/이겼다.

승리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만약 네가 최선을 다했다면, 너는 이겼다. 


뭐가 달랐을까? 기분 좋은 하루였다. 내가 원하는 것은 거의 다 했다. 아쉽게도 밀린 '리비우스 로마사 2' 읽는 계획을 따라잡지는 못했지만, 그 어느 날보다 많은 시간을 독서에 투자할 수 있었다. 독서를 제외한 다른 계획들은 하루가 끝나기 전에 이미 모두 완료했었다. (운동, 공부, 명상 등등)

시작은 좋지 않았다. 새벽 5시에 일어났을 때는 몸이 굉장히 피곤해서 다시 잠자리에 들고 싶은 생각이 굴뚝 같았다. 그래서 일어나자마자 비타민C 1000mg을 먹었고, 잠을 깨기 위해 '유로트럭2'를 하면서 영문 피노키오 동화를 들었다. '유로트럭2'를 할 때는 대부분 유튜브에서 영어 관련 영상을 틀어놓고 한다. (토익 단어, 자주 쓰는 영어 문장, 영어 동화 등등) 일어나자마자 비타민C 1000mg을 먹은 것이 이런 좋은 흐름으로 연결된 것일까?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비타민C 자체가 피로회복에 좋은 작용을 하므로 일리 있는 추측이다. 내일도 일어나자 마자 비타민C 1000mg을 먹어야겠다. 속이 쓰릴 것을 대비해서 고구마도 같이 조금만 먹도록 하자. 

어느새 스쿼트를 하루에 12개씩 10세트를 하고 있다. 하루에 120개다. 어제는 살짝 힘들었는데, 오늘은 별로 그런 느낌이 들진 않았다. 10회 1세트로 시작해서 여기까지 온 것이다. 이렇게 되는데 4주가 채 걸리지 않았다. 요즘 차근차근함의 힘을 느끼고 있다. 작게 시작해서 조금씩 늘려가면서 단련시키는 과정의 힘을 깨닫고 있다. 그래서 조금씩 그 분야를 확대하고 있다. 처음에는 운동만 했다면, 지금은 공부와 명상에도 작게 시작해서 조금씩 늘려가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아직 많은 시간이 지나진 않았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있다. 능력적인 향상이 눈에 확 띄는 건 아니지만, 심리적으로 성취하고 있다는 느낌은 강하게 받는다. 그게 시너지를 계속 낼 것이라는 믿음이 생긴다. 내가 얼마나 이런 시너지를 원했던가!

'자기개발서를 50권 읽는다'는 계획은 잘 세웠다. 아직 몇 권 읽지 않았지만, 생활에서 나타나는 것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감사하는 마음, 그리고 하려고 하는 의지와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그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생기면서 생활이 조금씩 바뀌고 있다. 명상을 시작했다는 것도 큰 변화이다. 명상을 시작하면서 생활에 안정감이 더해졌다. 

조금 더 일찍 이런 걸 했더라면 아쉬움이 없을 순 없다. 그러나 지금이라도 알게 되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더 크다. 지금이라도 이런 생활을 할 수 있어서, 지금이라도 이렇게 내 생활을 바꿀 수 있어서 다행이다는 생각이 훨씬 더 크다. 지금은 예전처럼 슬럼프나 실패가 많이 두렵진 않다.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비록 내가 실패하더라도 나는 내 의지로 도전자의 입장에서 인생을 마감할 수 있다. 계속 도전하자. 실패가 두려운 건 실패로 끝나는 것이지, 실패에서 배울 수 있고 다시 도전할 수 있다면 실패는 더는 두려운 것이 아니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앞으로 남은 생을 살아가자. 

괜찮아. 아직 무덤에 묻힌 것은 아니잖아.